수금까지 체크할 수 있는 기능. 그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2025-07-22"
가장 큰 장점은 우리가 발주서를 보낸 날이 날짜가 명시가 되어있고,
업체에서 메일을 클릭했을 때 날짜도 명시가 되어있고,
계산서 날짜도 명시가 되어있으니까 한 눈에 확인할 수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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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에서 온라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치타마켓의 대표 김창덕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Q. 귀사의 장점과 주요 상품이 어떤건가요?
저희 치타마켓의 장점은 회사 상호처럼 배송을 치타처럼 빨리한다는 슬로건으로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로켓배송 못지 않게 배송을 빨리 하는 게 가장 큰 장점이고,
주력 상품군은 저희가 한우물영농조합의 냉동 볶음밥과 주먹밥이 메인이기 때문에 그게 주력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어떤 채널에서 상품을 판매/유통하고 계신가요?
저희는 가장 많은 채널은 쿠팡이 가장 많구요. 그 다음으로 네이버, 카카오톡딜, 오픈마켓 이런 순으로 매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Q. 발주모아를 도입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시나요?
저희가 오픈마켓이 주력 매출처이기도 하지만, 그 외의 SNS, 커머스부터 시작해서 일반 도소매까지 대부분 폭넓게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가장 문제점이 오늘도 날짜가 10일이다 보니까 계산서를 마감해야 될 때가 됐거든요.
이 계산서 마감에 가장 불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상당히 많이 썼습니다.
왜냐하면 계산서가 중요한게 아니라 정산이 중요하다 보니까 정산 문제 때문에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저희가 운영을 하고 거래하는 거래처들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해 준 곳이 발주모아였어요.
그렇게 처음 소개를 받아서 저희가 처음 시작할 때부터 같이 운영을 했었는데 저희 시스템하고 딱 맞습니다.
그래서 현재도 계속 운영을 하고 있고요.
Q. 발주모아 도입 후 발주/정산처리에 어떤 변화가 생겼나요?
저희가 예전에는 발주 정산 처리를 할 때 전체적으로 엑셀 파일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엑셀 파일을 통해서 보름 단위로 메일을 주고 받고 메일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이런 부분도 많이 필요했고,
결제는 됐는지, 계산서를 어떻게 발행했는지 이런 세세한 부분이 필요했어요.
저 같은 경우는 발주모아를 써보니 가장 큰 장점은 우리가 발주서를 보낸 날이 날짜가 명시가 되어있고
업체에서 메일을 클릭했을 때 날짜도 명시가 되어있고, 계산서 날짜도 명시가 되어있으니까 한 눈에 확인할 수가 있죠.
저 같은 경우는 주로 정산을 담당하다 보니까 수금이 또 가장 민감한 부분이 있어요. 수금까지 체크할 수 있는 기능.
그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Q. 도입 후 내부 직원들의 업무방식이 어떻게 개선되었나요?
직원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했을 때 적응하는 기간이 많이 필요하잖아요.
***이나 *****같은 경우에도 정기적인 교육을 받아야 됐고,
그나마 발주모아는 저희들이 교육이라기 보다는 처음에 시작할 때 일단 전화 통화도 많이 했었고, 카카오톡으로도 모르면 쉽게 쉽게 알려줬고,
한 번 적응을 하고 나니 다른 프로그램보단 확실히 쉬운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인수인계가 필요한 시점이 오게 됐을 때도 인수인계를 ***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하게 될 경우엔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별도로 교육을 받아야 할 정도로 힘든 부분이 있는데 발주모아는 그 정도까지는 아니고, 사용하는 기간, 숙지하는 시간도 한 일주일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이 가장 좋았던 것 같고요. 오픈마켓은 오픈마켓대로 따로 발주를 취합했습니다.
그런데 저희 거래처가 오픈마켓만 있는 게 아니고, SNS거래처, 인플루언서들이겠죠. 개인 거래처들도 있고 오프라인 거래처 동네 상회, 마트 이런 걸 수도 있어요.
그러면 이제 오픈마켓, SNS커머스, 폐쇄몰, 도매 등 전체적으로 각각의 프로그램이나 다른 파일로 각각 관리를 했었거든요.
지금은 그게 통합이 됐죠. 완벽하게 통합이 됐습니다. 그 부분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런 부분 때문에 과거에 직원이 만약 네 명이 있었다. 지금은 1.5명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Q. 발주/정산 이외에 어떤 기능들을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이거는 CS 직원이 가장 많이 쓰는 건데 문자메세지 보내는 기능. 그게 아주 훌륭합니다.
저희가 월요일같은 경우 쉬는 날 이후에 택배 물량이 상당히 많이 밀려있는데, 재고를 뜻하지 못하게 못 갖춰있을 경우에
송장을 출력해놓고 미발송이 되면 가송장이나 패널티가 붙잖아요. 그런 부분에 고객을 CS하는 데에 있어서 전화를 할 수도 없고.
그런 부분을 발주모아에 고객 정보가 다 정리가 되어 있으니까 그걸로 조회를 해서 한 번에 문자 메세지를 보내는 기능.
이거 정말 저희 잘 쓰고 있습니다.
Q. 발주모아를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이 무엇인가요?
발주 취합이죠. 뭐니뭐니해도 발주모아의 이름처럼 발주서를 취합하는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다른 오픈마켓이나 ***, *****같은 경우에 새로운 상품을 등록하고 행사를 하게 된다거나,
우리가 세트 구성을 조금이라도 변경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후작업 해야 될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발주모아는 그렇게 좀 복잡하지도 않고, 상품명 새로 그냥 간단하게 우리가 상품 등록 하듯이
구성하는 상품이나 단가를 한 번만 입력해 놓으면 날짜도 지정할 수 있고, 상당히 편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Q. 발주모아 도입을 고민 중인 기업에게 조언을 해 주신다면?
제가 발주모아를 쓰고나서 나중에 알았는데, 네이버랑 연동이 되어 갖고 발주모아에 혜택이 있는 걸 나중에 봤었거든요.
네이버 연동이 된다는 뜻은 대부분 온라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스마트스토어를 가장 많이 수수료 때문에 하고 계시니까
발주모아가 네이버와 연동이 된다는 건 그만큼 호환이 잘 되겠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랑 호환이 잘 되니까. 당연히 네이버에서도 밀어주는 부분이 아마 있을거고.
그러면 온라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로 해야 되니 네이버에서 밀어주는 프로그램을 써야 그만큼 잘 운영이 될 거고.
지금은 네이버 뿐만이 아니라 웬만한 사이트들은 다 발주를 끌어올 수 있잖아요. 그만큼 쉬우니까.
쉽게 하실려면 지금도 저희 모임에서 경리 장부는 뭘 써야하나, 재고 프로그램은 뭘 써야하나 각각 물어보신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발주모아를 쓰시면 다른 프로그램은 그닥 안쓰게 되지 않을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Q. 어떤 유형의 기업에게 발주모아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희처럼 온라인도 하시고 시장을 좀 넓히셔서 SNS나 폐쇄몰도 거래를 하시고 거래처가 많다,
이런 기업들은 발주모아를 쓰시면 인건비 줄이는데 상당히 유리하지 않을까? 이게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발주모아를 한마디로 표현하신다면?
퍼펙트. 발주모아는 퍼펙트하다.
제가 이제 프로그램을 많이 써봤는데, 많이 공부하고. 아직도 이 계통에 오래 계신 분들은 엑셀을 맹신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엑셀보다는 어쨌든 간에 우리가 전자장부를 쓰는 이유 중에 첫 번째가 데이터가 남아있고, 언제든지 복기를 할 수 있으니까.
그 데이터가 중요한 게 전자장부를 쓰는 건데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편하게 쓸 수 있는거.
그게 발주모아라고 생각합니다.
매일하는 발주는 더 쉽게, 정산은 더 정확하게
기분 좋은 발주의 시작, 발주모아